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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으로 먹는 3대 영양소> 오메가-3 건강 보조제. 건강에 좋을까?
  글쓴이 : 전파과학사     날짜 : 20-04-06 14:40     조회 : 89     트랙백 주소

사실 일반적인 미국인은 그렇게 생선을 자주 먹지 않는다.

물론 해산물이나 생선을 아주 좋아하는 미국인도 많지만 생선을 일주일에 두 번이 아니라 한 달에 두 번도 먹지 않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바로 이런 이들을 위해서 새로운 상품이 나왔으니 바로 오메가-3 영양 보조제다.

우리가 흔히 광고에서 접할 수 있는 연질 캅셀 형태로 된 오메가-3(혹은 생선 기름)이 그것이다.

이 제품은 건강 보조식품의 천국인 미국에서 종합 비타민제와 마찬가지로 널리 판매되었다. 이 점은 한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이 오메가-3 지방산 보조제(omega-3 fatty acid supplement)를 정기적으로 섭취해서 심혈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다.

오메가-3 지방산 보조제를 건강한 사람이 복용하는 것은 전체 사망률은 물론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지 못했다.

(2) 2012년 미국 의학 협회 저널(JAMA)에 실린 메타 분석 및 체계적 문헌 고찰에서는

20개 연구에 포함된 68,680명의 대상자에서 확인된 3,993명의 심혈관 질환 사망자를 포함한 7,044명의 사망 케이스를 분석했다.

이 연구 결과는 오메가-3 지방산 보조제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경우 사망률 감소에 아무 연관이 없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물론 이 연구를 포함한 상당수 연구가 같은 결론을 내렸기 때문에 생선과 달리 오메가-3 지방산 보조제 복용은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는다.


흥미로운 점은 이전에 나왔던 연구 가운데 오메가-3 보조제가 어쩌면 과거 심혈관 질환을 겪었던 환자에서

심혈관 질환이 재발과 사망을 낮출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는 점이다.

(3) 이 연구에서는 하루 1g 이상 1년 이상 복용한 환자에서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했다.

이렇게 이미 질환을 겪은 환자의 재발을 막는 것을 2차 예방 (secondary prevention)이라고 부르며

전혀 질환이 없었던 건강한 성인에서 질병의 발생을 막는 것은 1차 예방(primary prevention)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이전에 심근 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이 있었던 환자에서 오메가-3 지방산은 1차 예방 효과는 없지만 2차 예방 효과는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직 좀 더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오메가-3가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보조제를 포함 오메가-3 자체가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보고가 별로 없다.

(4) 물론 반대로 말하면 암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것도 아니니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수많은 오메가-3 지방산 보조제가 의사의 처방 없이 팔리는 것은 적어도 위험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것은 오메가-3가 어쩌면 ADHD, 자폐증은 물론 조울증(bipolar disorder) 같은 정신 질환에 효과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보고가 있다는 것이다.

(5) 하지만 아직 결론을 내리기에는 증거가 부족하다.


현재까지 특별한 질병이 없는 일반 성인에서 생선 섭취나 혹은 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한 식물성 기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만이

권장되며 오메가-3 영양제는 권장되지 않는다.

사실 왜 그런지는 잘 모른다. 한 가지 가능한 설명은 식품에 첨가된 오메가-3 지방산 이외의 효과다.

생선이나 식물성 기름을 많이 먹는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동물성 지방이나 단백질을 덜 섭취한다는 이야기다.

동시에 이런 식품에 포함된 다른 유익한 성분도 같이 섭취하게 된다.

동물성 포화지방이나 트랜스 지방은 그대로 먹으면서 오메가-3 지방산을 먹는 식습관은 별로 효과가 없는 것 같다.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단독으로 먹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

밥을 먹든 생선을 먹든 다양한 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하게 된다.

그렇다면 그 공급원 역시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당류에서도 과일에서 섭취하는 과당과 가당 음료에서 섭취하는 과당은 건강에 같은 효과를 미치지 않았다.

과일은 여러 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하는 수단이고 가당 음료는 단순 당류만 섭취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오메가-3 지방산 역시 단순히 한 가지 성분을 섭취하는 것보다 생선 같이 음식으로 여러 영양소와 같이 섭취할 때 더 큰 이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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